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티스토리 & 애드센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트 주소 (문자vs숫자) 고민 해결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오늘은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준비하면 고민하게 되는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트 주소 (문자vs숫자)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제2의 월급을 창출하기 위해 블로그 시장에 뛰어드신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시작부터 고민이 생기셨을 겁니다. 포스트주소와 관련해서 어떤 강의를 들으니 숫자가 좋다고 하고, 어떤 강의는 문자가 좋다고 합니다.

강의 특성상 너무 상세한 정보는 가르쳐드릴 수 없기에 그냥 넘어가신 것이지만, 어떤 상황에서 문자를 쓰고 숫자를 쓰는지 궁금한 건 어쩔 수 없잖아요? 그래서 저도 열심히 찾아보고 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잠깐! 혹시나 그전에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세팅을 하지 않으셨다면 관련 내용을 먼저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의 내용은 기본세팅이 뒷받침되어야 진행할 수 있는 내용이니까요 :)

목차
1. URL과 크롤링의 의미
2.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트 주소 변경방법
3. 티스토리 포스트주소 문자/숫자 장단점 정리
4. 포스트주소 변경 시 유의사항

 

 

1. URL과 크롤링의 의미

여러분들은 포스트주소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소개해드리기 전에 먼저 이 개념을 아셔야 합니다. 바로 URL와 크롤링입니다. 저도 전문가는 아니라서 제가 이해한 쉬운 의미로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URL (Uniform Resource Locator)는 쉽게 웹 페이지의 위치를 나타내는 주소를 의미합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현재 저의 티스토리 포스트주소가 https://20190813.tistory.com/267로 뜨는 것을 볼수가 있는데요. 이게 바로 URL입니다.

반면, 크롤링은 검색사이트의 로봇이 웹페이지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내 블로그 정보를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가져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정보를 수집한 뒤 포털에서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트 주소 변경방법

티스토리에서 포스트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티스토리 관리 - 관리 - 블로그 - 주소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변경이 가능한데요. 여기 포스트주소의 선택지가 2개가 있습니다. 바로 문자와 숫자입니다. 사람들은 바로 이 부분 때문에 망설이고 고민하게 됩니다.

당최 어떤 것이 더 좋은지 알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포스트주소 문자 예시

만약 숫자로 설정하면 지금 제 블로그 주소처럼 https://20190813.tistory.com/뒤에 숫자가 붙게 되고, 문자로 설정하게 되면 /뒤에 키워드가 들어간 문자(수익형-티스토리-블로그-포스트주소~)가 붙게됩니다.

 

 

3. 티스토리 포스트주소 문자/숫자 장단점 정리

아마 여러분들은 강의를 수강하시고 이 글을 읽으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시조격인 리남님의 경우는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초보는 숫자로 지정하는 걸 추천하셨고, 신흥고수 아로스님은 검색 최적화를 위해 문자로 하는 것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왜냐면 다 각자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죠.

설명에 앞서 장단점을 정리한 표를 먼저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트 주소 (숫자) 포스트 주소 (문자)
장점 (좋은점) 1. 주소가 깔끔함.

2. 주소 공유 시 오류 발생 가능성이 낮고, 주소가 짧아 공유에 편의성이 있음.

3. 추후 URL검사를 통한 분석 시 관리가 용이함.
1. 구글 최적화에 유리함.

2. 직접 주소를 수정할 수있음.
단점 (나쁜점) 1. 구글 최적화에 좋지 못함.

2. 숫자만 보고 어떤 글인지 확인할 수 없음.

3. 주소가 자동으로 지정되기에 수정이 불가능함.
1. 주소가 복잡하여 공유시에 좋지 못함.

2. 주소의 복잡함으로 인해 추후 관리가 복잡함.

 

일단 구글 최적화와 관련해서는 이미 구글의 공식적인 입장이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기본 가이드를 검색하여 찾아보면 URL에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관리적인 측면에서 숫자가 좋은 이유는 추후 CPC등의 분석을 위해 URL 채널 관리를 하게 될 때 편의성이 확연히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분석을 위해 URL 채널 관리에서 추가를 할 경우 숫자는 순서대로 써내려가면 되지만, 문자의 경우는 하나하나씩 전부 복사하여 붙여넣어야 합니다. 물론 이미 티스토리 고수 분들이라면 이러한 작업이 필요 없을 수 있겠지만, CPC 단가에 전혀 감이 없는 초보 분들이라면 이 작업은 추후 수익화를 위한 필수작업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숫자로 적힌 URL주소의 경우는 어떠한 글인지 전혀 알아볼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은 존재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와 반대로 편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렇듯 위에서 보실 수 있듯이 포스트주소를 문자 또는 숫자로 선택한다는 것은 결국 개인의 기호에 따른 것입니다.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춰 블로그를 관리할 것인지 정한 뒤 개인의 성향에 맞게 포스트 주소를 설정하면 될 것입니다.

 

 

4. 포스트주소 변경 시 유의사항

혹시나 이 글을 모두 읽으시고, 포스트 주소를 숫자 또는 문자로 바꾸실 분들이 있다면 이거 하나는 반드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미 티스토리에 글을 상당량 올리셨다면 주소를 변경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개 미만)

구글은 하루에도 수억개가 넘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처리합니다. 내가 수정한 변경사항에 대해 구글이 바로 크롤링하여 적용시켜준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주소 변경으로 인해 내 글이 누락될 가능성이 있고, 내가 이미 올린 글의 주소가 문자와 숫자로 함께 등록되면서 유사문서로 인식하여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포스트주소 변경은 초기에만 하시고 글이 어느정도 누적된 이후에는 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총총

혹시나 문의사항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