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티스토리 & 애드센스

티스토리 댓글 매크로 공격 후기와 대처방법


비로그인 댓글 매크로 당한 후기 및 대처 방법

 

댓글 매크로 공격 당한 후기 및 대처방법

 

이때까지 티스토리 운영하면서 직접유입 공격, 무효트래픽 공격 등 다양한 공격을 받아왔는데, 이번에는 참신하게 댓글 공격을 받아서 댓글 매크로 공격에 대한 후기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무효 트래픽 이렇게 하면 큰일 나요

직접 유입 공격 당할 땐 이렇게 대처하세요

구글링이나 다음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을 해봤는데 이렇다 할 정보가 없어 제가 겪은 내용을 토대로 올리는 것이니 추가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매크로 공격이란?

 

 

댓글 매크로 공격은 아주 짧은 시간 차를 두고 동일한 댓글을 셀 수 없이 작성하는 공격을 의미합니다. 사실 이러한 댓글 공격이 공격자에게 어떤 이득이 있고, 이것을 당하는 피해자에게 어떤 피해를 주는지 저는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전에 당했던 직접 유입 공격과 무효 트래픽 공격의 경우는 목적 자체가 아주 명확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블로그에서 수익의 축을 담당하는 애드센스에 광고 게재를 제한시킨다거나,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 자체의 품질을 떨어뜨려 검색 결과를 노출시키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하지만, 제가 당한 댓글 공격은 처음 공격하는 글을 보러 들어올 때를 제외하고는 IP에 대한 흔적이 없습니다. 즉, 직접 유입이나 다른 유입경로를 통해 들어와서 트래픽에 혼란을 주어 광고 게재 제한이나 계정 자체에 타격을 주는 게 아니라 오로지 댓글만 써놓는 공격입니다.

일단, 혹시나 있을 불이익에 대비해 나름의 조치를 해놓았고, 조치 방법은 아래에 상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또한, 다음카카오 측에는 이러한 댓글 공격으로 인해 블로그 계정 이용자가 받는 불이익이 있는지와 어떻게 조치해야 되는지를 추가로 문의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 부분은 추후 답변 오면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댓글 매크로 공격 당한 글들

 

 

평소 다음 티스토리 스토리 피드에 글이 올라가면 많은 분들이 댓글 품앗이를 하신다고 댓글을 많이 달아주시는 광경을 여러분들은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댓글 품앗이는 수익에는 크게 영향이 없어 저는 하지 않는 부분인 데다가, 이런 댓글 품앗이 하시는 분들의 댓글이 블로그에 크게 불이익을 주지 않는 부분이라 저는 그냥 묵인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공격은 조금 달랐습니다. 2023년 12월 10일 오후 3시경부터 시작된 이 공격은 순식간에 글 3개에 500개 이상의 댓글을 달았습니다. 댓글의 내용은 무의미하게 1 아니면 컴퓨터 언어 코드와 같은 것이었습니다.

댓글 매크로 예시글 보러가기

현재 몇몇 개의 댓글은 신고 후 삭제해 놓은 상태이나, 댓글이 어떤 식으로 달리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저의 최신글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일단, 먼저 당한 분들이 있으신지 제가 있는 티스토리 톡방에 문의해 보니 일전에 당하신 분이 있었는데 글 3개 정도에 댓글 300개를 쓰고서는 유유히 사라졌고, 놀랐었는데 크게 블로그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후일담을 전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댓글 매크로 공격 대처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댓글 매크로 공격을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는 처음 이 공격을 당했을 때 운전 중이었습니다. 갑자기 어플로 1초마다 한 번씩 댓글의 개수가 올라가는 것을 보고 제가 취한 방법은 일단 해당글의 댓글을 막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댓글을 막으니 잠시 잠잠해지는 듯하다가 다른 글로 넘어가 댓글 작업을 계속 반복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취한 방법은 집으로 돌아와 댓글을 로그인한 사용자만 달 수 있는 것으로 바꿔놓았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댓글창 자체를 삭제하는 것도 있지만, 이렇게 되면 제가 정보를 추가로 공유하기 위해 열어놓은 댓글창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달 수 있는 것으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지금까지 댓글 매크로 공격에 대한 후기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처음 당하면 여러분들도 많이 당황하실 텐데 그럴 때 이렇게 빠른 조치를 해서 현명한 대처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애드센스할 때 하면 안되는 것들 3가지

애드센스 절대금지 사항 많은 분들이 인스타나 여러 가지 강의 광고를 보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입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기 때문이실 겁니

20190813.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한번에 승인 받은 후기 / 내가 생각하는 승인 조건

안녕하세요 여러분 //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요즘, 제 티스토리 방문하면서 혹시 달라진 거 못 느끼셨나요? 바로! 광고! 이미 눈치채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저는 최근 1월 4일 저녁에 구글로

20190813.tistory.com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이 의심될 때 체크할 것들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오늘은 수익형 티스토리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이 의심될 때 체크할 것들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2019081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