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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업사실증명원 무료 발급 방법, 인터넷, 오프라인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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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업사실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

폐업사실증명원 무료발급 방법, 인터넷, 오프라인
폐업사실증명원 무료발급 방법, 인터넷, 오프라인

사업자 등록을 했다가 사업장을 폐업하게 되면 폐업사실증명원이라는 증빙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 시, 대출 상환 시에도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폐업을 하신 분들 중 상당수가 해당 서류의 발급방법을 궁금해하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업사실증명원의 의미, 인터넷, 오프라인 발급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컴퓨터에 능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사진과 함께 설명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해당 내용을 모두 숙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래에서 바로 폐업사실증명원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폐업사실증명원이란?

폐업사실증명원은 사업장이 폐업을 했음을 공식적으로 증빙하는 서류입니다. 아래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제출을 요청받게 되므로 발급방법을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취업 시 경력 인정
  • 건강보험료 납부 유예 및 조정
  • 국민연금 납부 유예 및 조정
  • 대출 상환

해당 서류 발급 시 가장 주의하셔야 될 사항은 바로 취소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해당 서류를 발급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업자 번호가 살아있어 폐업 신청 취소가 가능하지만, 폐업사실증명원을 발급받는 경우에는 폐업이 바로 인정되어 취소가 되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발급을 하셔야 됩니다.

폐업사실증명원 발급방법 

폐업사실증명원 또는 폐업사실증명서는 인터넷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모두 발급이 가능한 서류입니다.

  • 온라인 (정부 24, 홈택스)
  • 오프라인 (세무서 방문, 무인발급기)

인터넷에서는 정부 24 또는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발급을 하실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는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은 무료로 가능하며, 세무서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한 발급도 대체로 무료입니다.

폐업사실증명원 인터넷 발급

폐업사실증명원을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은 정부 24 또는 홈택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두 사이트 모두 최적화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지만 오늘은 정부 24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정부 24 사이트에서 폐업사실증명원을 검색합니다. (▶ 바로가기)🔍

폐업사실증명원을 검색하게 되면 민원서비스에 하나의 항목이 생성되는데, 이 부분을 클릭하면 우리가 원하는 증명원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정부 24에서 로그인을 합니다. 🔍

해당 폐업사실증명원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셔야 됩니다. 정부24에 회원가입이 이미 가입된 상태라면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가입이 되어있지 않으시다면 비회원 신청하기를 하셔도 됩니다.

비회원 신청하기의 경우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민원처리정보 알림 수신동의, 입력확인의 항목을 채우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에 정보를 기입한다. 🔍

회원 신청 또는 비회원 신청을 하면 위와 같은 입력창이 생성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개업일자, 폐업일자, 용도, 수령방법을 선택한 뒤에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의 경우 공개와 비공개 선택이 가능하며, 비공개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생년월일을 제외한 뒷번호가 별표(*)로 표기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문서를 출력한다 🔍

신청하기를 한 뒤에는 서비스 신청내역, 온라인 신청민원에서 해당 증명원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현재 사업장을 폐업하지 않은 상태라 민원 신청내역이 보이지 않지만, 폐업신고를 하신 여러분들은 보이실 겁니다.

처리상태에서 보이는 문서출력버튼을 누르고 인쇄 버튼을 클릭하면 폐업사실증명원을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이때 인터넷 민원 발급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인쇄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민원 발급 지원이 가능한 프린터 목록이 별도로 배포되어 있으므로 이 목록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도 발급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G4C민원발급지원가능프린터목록_080306.xls
0.21MB

폐업사실증명원 오프라인 발급

아무래도 인터넷과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50~60대 분들은 홈택스와 민원 24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하는 방법을 알려드려도 발급에 어려움을 겪으실지 모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오프라인 발급 방법 중 세무서와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세무서의 경우는 근처 세무서를 검색하여 찾아가시면 되지만, 무인발급기는 각 지역마다 설치되어 있는 곳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위치를 확인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인발급기의 설치장소는 정부24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사업장을 폐업했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는 서류인 폐업사실증명원 무료 발급 방법과 인터넷, 오프라인 발급 절차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특수한 용도에 한해 요구되는 증명서이므로 발급 방법을 꼭 숙지하셨다가 필요한 순간이 오면 당황하지 말고 발급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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