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사전/생활 정보

윈도우10, 노트북 블루투스 아이콘 사라짐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오늘은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짜증 나는 상황!

윈도우10 또는 노트북 블루투스 사라짐 해결방법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블루투스 아이콘이 사라졌다!?

저는 윈도우 10이 설치된 레노버 S340-15API 가성비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8월 26일 어느날 갑자기 로지텍 페블 M350 마우스가 먹통이 되었습니다.

당황한 저는 USB포트를 연결하여 임시로 마우스를 살려놓았지만, 뭐 때문에 마우스가 먹통이 되었는지 원인을 찾기 시작했죠.

 

한참을 고민하다 발견한 것은 있어야 할 자리에 없는 사라진 블루투스 장치 아이콘이었습니다.

현재는 보시다시피 문제를 해결한 뒤라 아이콘이 다시 생겼지만, 이 문제를 가지고 네이버 검색, 구글링 등 1시간 이상을 낭비했답니다.

 

여러분들은 저처럼 시간 낭비하시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에 제가 찾아낸 해결방법과 인터넷에 있었던 해결방법을 정리하여 공유하오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노트북 블루투스 키 활성화

대부분의 노트북에는 블루투스 장치를 활성화하는 별도의 물리적 키가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본인의 노트북에서 블루투스 장치가 비활성화로 바뀐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셨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활성화 단축키는 Fn + F12라고 합니다.

하지만 제 노트북에는 해당 물리키는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방법은 패스...

 

#2. 블루투스 서비스 상태 확인

윈도우10에서는 [서비스] 기능을 통해 블루투스 실행을 강제적으로 활성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에서 [서비스] 기능을 찾을 수도 있고, 실행창 (윈도우+R)을 열어 Services.msc를 입력하여 기능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블루투스 지원 서비스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엽니다.

 

 

속성을 누른 후에는 시작 유형을 [자동], 서비스 상태를 [시작]으로 변경 후 확인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재부팅하고 블루투스 아이콘이 제자리로 돌아왔는지 확인합니다.

물론 저는 여기서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재부팅만 4번 했었나...? 이것도 패스.

 

#3. 블루투스 드라이버 재설치

블루투스 칩셋 제조사는 인텔과 퀄컴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각각의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재설치하는 것입니다.

블루투스 칩셋 제조사 확인방법은 [장치 관리자]를 통해 가능합니다.

 

 

간혹 블루투스 항목을 찾지 못할 때도 있는데요. 이 경우는 [보기] - [숨겨진 장치 표시]를 체크하시면 숨겨진 블루투스 항목이 나오게 됩니다.

제조사의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한 후에는 재부팅을 한 후 블루투스 아이콘이 다시 되살아났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물론 저는 이 방법도 실패했답니다. 도대체 블루투스 기능은 어디로 사라진 걸까요?

링크 :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다운로드
링크 : 퀄컴 블루투스 드라이버 다운로드
 
 

#4. BIOS 기본값 복원

마지막 방법입니다. 바이오스 셋팅값을 초기화 / 기본값으로 복원하는 방법인데요.

전원을 켜자마자 F2, F10, F1, DEL등을 눌러 바이오스에 진입해야 합니다.

(삼성과 레노버의 경우 F2, 타사의 경우 F1, F10, DEL 등이 있다고 합니다.)

바이오스에 진입한 후에는 Defaults 또는 Setup Default 를 선택한 후 저장하고 나가기를 선택해 재부팅하면 됩니다.

제 노트북과 같은 레노버 기준으로는 F2로 들어가서, F9 (Setup Default)를 누르고, F10 (Save and exit)를 누르면 모든 과정은 끝입니다.

저는 돌고 돌아 이 마지막 방법을 통해서 블루투스 사라짐 증상을 해결했답니다. 휴...

 


 

 

오늘은 블루투스 사라짐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것도 모르고 맨 땅에 헤딩하듯이 찾으신다면, 저처럼 잘 시간에 자지도 못하고 생각지도 못한 시간을 허비할 수도 있습니다.

부디 4가지 해결방안을 잘 참조하시어 빠른 시일 내에 블루투스 문제를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총총

혹시나 문의사항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