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사전/생활 정보

꼼꼼이 vs 꼼꼼히, 맞춤법 정리 (+틈틈이 vs 틈틈히)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오늘은 헷갈리는 맞춤법 중에

꼼꼼이 vs 꼼꼼히, 틈틈이 vs 틈틈히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오늘은 쓸 때마다 헷갈리는 맞춤법 예시를 들고와봤는데요. 여러분 꼼꼼이와 꼼꼼히, 틈틈이와 틈틈히 헷갈리지 않으신가요? 그럴때마다 네이버나 다음에 검색해서 찾아보시곤 며칠 뒤에 다시 또 까먹고 찾아보는 일을 반복하고 계시진 않나요?

왜 그렇게 집요하게 물어보냐고요? 제가 그랬거든요. 영어단어 하나를 외우는데도 10번정도의 반복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우리의 헷갈리는 맞춤법은 왜 이렇게 안 외워지는 걸까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제가 오늘 정답도 가르쳐드리고 쉽게 외우는 법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꼼꼼이 vs 꼼꼼히 / 틈틈이 vs 틈틈히

꼼꼼이와 꼼꼼히 모두 자주 쓰는 문구가 아니기에 가끔씩 보면 헷갈릴 여지가 다분합니다. 이거 헷갈린다고 해서 창피해하실 일은 전혀 아니십니다.

 

꼼꼼이와 꼼꼼히 둘중에 정답은 바로, 꼼꼼히입니다.

 

바로 이어서 틈틈이와 틈틈히 가겠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정답은 무엇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정답은 바로 틈틈이입니다.

 

맞으셨나요? 틀리셨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오늘 제가 완벽하게 외우는 법 가르쳐드릴게요.

 

 

꼼꼼히, 틈틈이 어떻게 쉽게 기억하나요? 맞춤법 기억방법!

혹자들은 꼼꼼히와 틈틈이를 뒤에 소리나는 것을 보고 기억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꼼꼼이와 꼼꼼히 중 자연스러운 소리는 꼼꼼히, 틈틈이와 틈틈히 중 자연스러운 소리는 틈틈이라는 것인데요.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해보니 '이'든 '히'든 비슷하게 들려서 더 헷갈리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법은 '하게'를 뒤에 붙이는 것입니다. 이 '하게'를 썼을 때 문맥상 이상이 없으면 '히'가 맞는 것입니다.

꼼꼼 뒤에 '하게'를 붙여보세요. 꼼꼼하게! 말이 되나요? 그러면 '히'가 맞습니다. 꼼꼼히가 정답이겠죠?

틈틈 뒤에 '하게'를 붙여보세요. 틈틈하게 ! 말이 되나요? 안되죠? 그러면 '이'가 맞습니다. 틈틈이! 

 


 

 

오늘은 헷갈리는 꼼꼼히, 틈틈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맞춤법을 틀리고 헷갈리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만, 계속해서 틀리는 것은 조금 부끄러워질만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그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이렇게 가끔씩은 검색도 해보시고, 어떻게 외우면 좋을지 해결책도 함께 생각해보시는 유익한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번외편 <뵙겠습니다 vs. 봽겠습니다> 정답도 맞춰보세요!

 

그럼 이만 총총

혹시나 문의사항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