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사전/생활 정보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십이지신 동물 순서 (feat. 꾸러기수비대)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오늘은 해가 바뀔 때마다 어김없이 언급되는

십이지신 동물 순서,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요즘은 시들시들해졌지만, 예전만 해도 신문 귀퉁이에 오늘의 운세에 대해서 써놓은 글이 있었는데요. 거기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 바로 띠별 운세였습니다.

영화 대사에서도 몇년생이야? 그럼 무슨 띠? 이러면 나이를 속인 사람이 바로 계산이 안되어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그러지기도 한데요. 이 띠라는 것은 십이지신을 각각의 태어난 년도에 대입한 것입니다.

일례로 올해 2023년은 계묘년인데요. 검은 토끼의 해지요. 여기서 유추할 수 있듯이 묘는 토끼를 뜻한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띠는 어떻게 정해지고 십이지신의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십이지신 동물 및 순서

십이지신은 12간지에 포함되는 개념인데요. 고대의 날짜나 해를 세던 10간과 땅의 방위를 나타내는 12지를 합쳐서 12간지라는 개념이 완성됩니다.

십이지신의 유래는 불교의 전래와 함께 인도에서 들어온 12수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견해가 있으나 언제부터 해당 동물을 의미하게 되었는지는 정확히 판단할 수 없답니다.

 

 

자, 그럼 십이지신으로 사용되는 동물과 순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 - 쥐 축 - 소 인 - 호랑이 묘 - 토끼 진 - 용 사 - 뱀
오 - 말 미 - 양 신 - 원숭이 유 - 닭 술 - 개 해 - 돼지

이렇게 정리해서 보니 좋긴한데, 그냥 외우려니 헷갈릴 법도 한데요. 쉽게 외우는 법 없이는 약간 헷갈릴 수도 있는 동물의 순서를 여러분들은 어떻게 외우시겠어요

 

십이지신 쉽게 외웠던 법?

십이지신을 쉽게 외우는 법은 일단 4개씩 끊어서 외우는 겁니다.

자축인묘 / 진사오미 / 신유술해

저의 경우에는 예전에 꾸러기수비대라는 만화의 주제곡 자체가 십이지신을 외우는 노래라서 자연스레 외우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저와 같은 연배의 사람들은 이런 노래로 동물들을 연상하기도 하지요.

똘기 떵이 호치 새초미 자축인묘~ 드라고 요롱이 마초 미미 진사오미~ 몽키 키키 강다리 찡찡이 신유술해~

 

 

일단은 이 노래를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위에 업로드한 사진을 보고 이미지를 익혀주시는 게 가장 편한 방법이고요.

조금 더 색다르고 쉬운 방법으로 외우고 싶다는 분들은 이야기로 외워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십이지신의 순서와 관련된 달리기 일화가 구전으로 내려오고 있거든요.

 

 

십이지신 동물의 달리기 설화

옛날 설화에 따르면 옥황상제가 동물들의 순서를 정하려고 달리기 경주를 시켰고, 그 등수에 따라 동물의 순서가 정해졌다고 합니다.

근면성을 가진 소는 자신이 느린 것을 알고는 일찍이 출발해 1등으로 도착할 뻔했으나, 소뿔에 매달린 쥐가 폴짝 뛰어서 결승선을 먼저 통과하는 바람에 쥐가 1등, 소가 2등이 되어버립니다.

뒤이어 호랑이와 토끼가 3, 4등으로 들어오는데 호랑이가 낮잠 자던 토끼를 깨워줘서 4등을 할 수 있었다고 해요. 하늘을 날 수 있었으나 악천후로 인해 늦은 용은 5등, 뱀은 용의 구름에 감겨 와서 6등, 말은 정직하게 달려서 7등으로 들어왔고, 나머지는 순서대로 양, 원숭이, 닭, 개, 돼지가 들어왔습니다.

이후에 살이 붙여진 것 중에 닭, 개, 원숭이가 늦은 이유도 나오는데요. 닭은 해 뜬 것을 보고 울기만 하다가 늦고, 개와 원숭이는 견원지간이라 싸우다가 늦고, 돼지는 먹고 놀다가 늦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십이지신 동물과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동물과 나의 띠를 알고 있으면 상대방 나이를 듣고 무슨 띠인지도 유추할 수 있게 된답니다. 이제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그럼 이만 총총

혹시나 문의사항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