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사전/생활 정보

레퍼런스, Reference 뜻과 의미 아시나요? (레퍼런스 체크도!)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오늘은 직장에서 참 많이 쓰이는 단어 중 하나인

레퍼런스, Reference 뜻과 의미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직장 생활하다 보면 상사로부터 이런 말 참 많이 듣게 되는데요. 혹시 여러분들 오늘도 이런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김대리, 레퍼런스 있어? 이 건 레퍼런스 좀 보자고"

이렇게 실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레퍼런스, 과연 뜻과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쓰고 계신가요? 아니면 그냥 예시정도로 생각하고 쓰고 계셨는지요?

생각보다 더 많은 뜻을 내포하고 있는 단어, Reference를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봅시다 :)

 

 

레퍼런스, Reference 뜻과 의미

어학사전에서 찾은 레퍼런스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말하기, 언급, 참고, 참조 등 으레 우리가 이해하고 쓰는 의미로 Reference의 의미가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밌게도 이 레퍼런스의 어원은 refer인데요. 어원적 의미자체가 go back to the place,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근래의 의미는 참고하고 언급하는 것을 말하고 있지요.

 

 

레퍼런스, Reference 사용 예시 (ex) 레퍼런스 체크 (Reference Check)

일상적으로 우리가 레퍼런스라는 단어를 쓰는 경우는 한정되어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과연 이 중에서 어떤 종류의 레퍼런스를 자주 쓰시는지요?

 

▶ 참고 자료를 의미할 때

직장 및 학교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참고 자료를 의미하는 단어로 쓰이게 되는데요. 위에서 예시로 든 것과 같이 직장에서 참고할 만한 자료가 필요할 때 레퍼런스라는 단어를 자주 쓰곤 합니다.

예시) 이 프로젝트 레퍼런스 있나요?

 

기준이나 표준을 의미할 때

두 번째 사용되는 의미는 기준 또는 표준의 의미인데요. 이 경우는 주로 점수나 기록을 내는 스포츠 경기에서 주로 쓰입니다. 

예시) 이 축구팀의 레퍼런스 득점은 3점입니다.

 

인사 채용할 때, 레퍼런스 체크 의미?

인사 채용 시에 누군가의 신원과 능력을 보증하는 역할을 해줄 때 레퍼런스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 그래서 레퍼런스 체크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현재 면접을 보러 온 사람에 대해 예전 직장에 확인 차 연락하여 어떤 사람인지 확인하는 검사 과정 자체를 레퍼런스체크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레퍼런스의 뜻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과연 여러분들은 어떤 레퍼런스를 가지고 삶을 살아가고 있으신지요? 혹시 눈여겨볼만한 레퍼런스를 가지고 꿈을 이뤄가시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그렇다면 언젠가는 원하는 일을 실현하게 되었을 때 레퍼런스체크에서 훌륭한 평가를 받게 되실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총총

혹시나 문의사항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