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잠이 안 올 때 도움이 되는 잠 잘 오는 방법 6가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오늘은 불면증을 날려줄

잠 잘 오는 방법 6가지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잠 잘오는 방법 6가지


잠을 자고 싶은데 잠이 안 올 때가 참 많은데요.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다음 날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이로 인해 반복적인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혈압이 높아지거나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각종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지요.

 

따라서 잠을 잘자는 것은 그만큼 우리의 일상생활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가끔 잠이 안 올 때,

도대체 어떻게 해야 편안히 숙면을 취할 수 있을지 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1. 침실 조명 조절해보기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방을 어두운 상태로 하여 멜라토닌 분비를 활성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의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저녁 8시부터 아침 10시까지 분비가 활발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 은은한 불빛을 켜서 수면에 최적화된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성 보름달 무드등 구경하기>

 

#2. 운동해보기

운동은 신체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몸의 피로감을 어느정도 유지시켜주면서 잠을 잘 잘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잠들기 3시간 전까지는 운동을 끝마치는 것이 좋으며, 너무 격렬한 운동은 수면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아셔야 합니다.

긴장을 풀어줄 정도의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조깅을 추천드립니다.

 

#3. 음주 및 커피(카페인) 줄이기

술을 마시고 일찍 잠이 든다는 것은 술의 알콜성분에 의한 블랙아웃 증상에 가깝습니다.

사실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체내 흡수되어 심작박동 및 혈류량이 증가하여 수면에 좋지 않습니다.

이는 커피에 많이 들어있는 각성 성분 카페인도 마찬가지인데요.

피곤함을 빙자하여 이러한 음주 및 커피를 자주 마시지 않도록 합시다.

#4. 일정한 패턴 만들기

기상 및 취침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놓고 꾸준히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습관은 생체리듬을 만들고 이로 인해 몸이 적응하면 자연스럽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5. 반신욕하기

반신욕은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피로함을 풀어줍니다.

또한 반신욕을 할 경우 체온이 일시적으로 올라가게 되는데, 이를 낮추기 위해 신체는 수면을 취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수면을 취하려는 이유는 우리 몸은 잠을 잘 때 1~2도 정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가격, 반신욕 욕조 구경하기>

 

#6. 편안한 잠자리 만들기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환경이 바뀌어서 잠을 못 자는 분들이 많은데, 우리 몸이 평소와 다름을 느끼거나 낯설다는 느낌을 받게 되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침구류, 잠옷 등을 잘 준비해놓고 잘 준비를 하도록 합시다.


 

오늘은 잠 잘 오는 방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해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유드립니다.

때에 따라서는 강제적인 수면을 위해 수면제를 복용할 수도 있지만, 이는 말 그대로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한 뒤 치료를 받아야 추후에도 다른 추가적인 증상 없이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하시고, 건강하고 질 좋은 수면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총총

혹시나 문의사항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