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 사전/생활 정보

기내 반입 금지 품목, 물품과 위탁수화물 규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쓸신잡의 깡깡이입니다 :)

 

오늘은 해외여행 갈 때마다 헷갈리는

기내 반입금지 품목, 물품 & 위탁수화물 규정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최근 중국조차도 제로코로나 정책을 완화하는 것을 발표하면서 결과적으로 전 세계는 코로나에 대해서 어느 정도 벗어났다고 말해도 될 정도의 상황이 되고 있는데요.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다보니 국외, 해외로 여행을 가는 수요가 많이 증가했다고 해요. 일례로 일본 여행 상품예약률이 지난해 대비 600% 증가라고 하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갈망하고 기다려왔는지 새삼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여행갈 때마다 가방에 넣으면 안 되는 물건, 위탁수화물인 캐리어에 넣으면 안 되는 물건이 헷갈려서 늘 검색 포털에 검색을 해보곤 하시지 않나요? 그래서 제가 준비해봤습니다.

목차
1. 기내 수화물 / 위탁 수화물의 의미
2. 기내 반입금지 품목/물품
- 리스트에 없는 물품 확인하는 방법
3. 위탁수화물 제한물품

 

 

1. 기내 수화물 / 위탁 수화물의 의미

일단, 수화물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기내 수화물과 위탁수화물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혼동하지 않았겠죠?

기내수화물 : 가방이나 작은 캐리어에 담아 기내에 반입하는 수화물

위탁수화물 : 캐리어나 박스에 담아 비행기 항공화물로 운송되는 수화물

 

 

기내로 휴대할 수 있는 수하물의 규격은 각 항공사마다 상이하나, 국내 대표항공사인 대한항공을 기준으로 보면, 가로 x 세로 x 높이가 40cm x 20cm x 55cm를 초과해서는 안되며, 세 변의 합이 115cm 이내여야 합니다.

또한, 기내 수화물의 허용량은 좌석 등급에 따라 다르다는 점 또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네요.

 

 

2. 기내 반입금지 품목/물품

기내수화물 중 반입금지 품목과 물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00ml 이상의 액체, 스프레이, 젤, 형태의 화장품, 세면용품(치약, 샴푸 등) 또는 의약품류
고추장/김치 등 액체가 포함되어 있거나 젤 형태의 음식물류

▶ 개별 용기당 100ml 이하로 1인당 1L 비닐 지퍼팩 (20.5 cmx20.5 cm 또는 15 cmx25 cm) 1개만 반입 가능. 국내선은 해당 내용에 제한 없으며, 위탁수화물은 용량제한 없이 가능합니다.

2. 창, 도검류, 전자충격기, 총기, 무술호신용품, 공구류 (망치, 렌치) 등

▶ 단, 둥근 날을 가진 버터날, 안전날이 포함된 안전면도날, 전기면도기 등은 기내 휴대반입이 가능합니다.

3. 리튬이온배터리 및 인화성 가스액체, 방사능 물질 등

▶ 여분배터리 100Wh 이하는 제한 없이 기내휴대가 가능하지만, 100Wh~160Wh는 항공사 승인하에 2개씩, 160Wh 초과분은 일절 반입이 불가합니다.

만약 위에 언급드린 내용을 참고해도 기내 반입을 해도 될지 헷갈리신다면, 항공보안 365 사이트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품목이 업데이트되어 있으므로 여행가시기 전에 헷갈리는 품목은 상기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3. 위탁수화물 제한 물품

위탁수화물 중 반입이 금지된 제한 품목 및 물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 인화성 가스액체, 방사능물질

예시) 보조배터리, 전자담배, 스프레이, 휴대폰배터리, 라이터, 휴대폰자체

일반적으로 기내수화물로 반입이 불가능한 물품은 위탁수화물로 보내면 위품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품이 가능합니다.

특히 가장 많이 혼동하는 물품이 배터리인데요. 160Wh를 초과하는 배터리의 경우는 기내든 위탁수화물이든 반입이 불가능하오니 꼭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1. 롯데택배 배송조회/고객센터/토요일,일요일
2. GS25편의점 반값택배 배송조회 (토,일요일 배송유무)
3. 우체국 영업시간 및 점검시간, 토요일, 공휴일에도 여나요?
4. 우리은행, 우리카드 점검시간/고객센터
5. 국민은행 국민카드 점검시간 아시나요? / 카드 결제 전 반드시 확인

 

그럼 이만 총총

혹시나 문의사항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